Idea 발산과 수렴

아이디어가 필요한 상황


  • Objective Finding

    목적 발견 : 사용자들이 이 제품을 이용하는 목적은 무엇일까? 이 프로젝트에서 사용자에게 제공해야 하는 가치는 무엇인가?

  • Reason Finding

    원인 발견 : 사용자들이 이러한 실수를 겪는 이유는 무엇일까? 사용자들이 이러한 행동을 하는 이유는 무엇인가?

  • Problem Finding

    문제 발견 : 사용자들이 어려움을 겪는 것은 무엇인가?

  • Idea Finding

    아이디어 발견 : 사용자들에게 새로운 가치를 잘 전달해 줄 수 있는 아이디어는 무엇이 있을까?

  • Solution Finding

    해결안 발견 : 현재 사용자들이 메뉴를 잘 찾지 못한다는 문제를 가지고 있다. 이것을 해결해 줄 수 있는 방법은 무엇인가?

아이디어 발산

1) 마인드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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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정의 : 토니부잔이 만든 방법으로 아이디어를 발산, 조합, 구조화, 시각화 하는 방법으로 스파이더그래프(Spiderpraph)라고도 불리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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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작성방법 : 가운데에 동그라이를 그리고 주제를 적음 > 서브 아이디어를 적음 > 아이디어끼리 연결 > 그림이나 도형 추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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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A mind map is a diagram used to represent words, ideas, tasks, or other items linked to and arranged around a central key word or idea.” (http://en.wikipedia.org/wiki/Mind_map)\n\nhttp://www.mindtools.com/pages/article/newISS_01.htm

2) 피쉬본 다이어그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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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정의 : 원인-결과 다이어그램 혹은 이시가와 다이어그램이라고 불리며 문제의 원인을 찾기위한 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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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작성방법 : 우측 생선 머리에 문제점을 적고 생선뼈를 만들어가며 문제의 원인을 적는다. 머리에 가까울 수록 중요한 요인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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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Ishikawa diagrams (also called fishbone diagrams, or herringbone diagrams , cause-and-effect diagrams, or Fishikawa) are causal diagrams that show the causes of a certain event — created by Kaoru Ishikawa (1990).” (http://en.wikipedia.org/wiki/Fishbone_diagram)

3) 브레인스토밍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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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정의 : 주제에 관해 자유롭게 이야기 하는 방식으로 가장 기본적인 문제 정의, 아이디어 수집 방법임. 서로 비판하지 않고 개방적인 분위기를 형성하는 것이 중요함. 참여자들끼리 규칙을 정해두고 시작하는 것이 좋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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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Brainstorming is a group creativity technique by which a group tries to find a solution for a specific problem by gathering a list of ideas spontaneously contributed by its members.” (http://en.wikipedia.org/wiki/Brainstorming)\n\n

4) 6-3-5 브레인라이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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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정의 : 집단 아이데이션 방법으로 30분 안에 100여개의 아이디어를 만들어낼 수 있는 파워풀한 방법임. 6명의 참여자가 3개의 주제에 대한 아이디어를 5분씩 적어 서로 돌려가며 아이디어를 발산하는 방법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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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6-3-5 Brainwriting (also known as the 6-3-5 Method, or Method 635) is a group creativity technique used in marketing, advertising, design, writing and product development originally developed by Professor Bernd Rohrbach in 1968″ (http://en.wikipedia.org/wiki/Brainwriting)\n

5) 스켐퍼(SCAMPE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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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정의 : SCAMPER는 S(Substitute:대체하기),C(Combine:결합하기),A(Adopt:응용하기),P(Put to other uses:다르게 활용하기),E(Eliminate:제거하기),R(Reverse:뒤집기),R(Rearrange:재배열하기)로서 아이디어가 정체되어 있을 때 다양한 방법으로 아이디어를 도출 할 수 있는 방법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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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http://ryanplee.blog.me/140100868098

아이디어 수렴

1) 어피니티 다이어그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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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정의 : 수 많은 아이디어를 발산하고 수렴하는 방법임. 여러가지 도출된 아이디어를 그룹핑하고 우선순위를 도출하는 데에 유용하게 쓰일 수 있음. 별표 스티커를 이용하여 아이디어에 대한 투표를 진행함으로서 아이디어에 대한 우선순위를 정할 수 있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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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he affinity diagram is a business tool used to organize ideas and data. It is one of the Seven Management and Planning Tools”.(http://en.wikipedia.org/wiki/Affinity_diagra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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