직관적인 디자인

직관적으로 드러내라

시각적인 요소로 제품의 본질을 드러내는 디자인은 직관적인 방법으로 설명해야 한다. 사용자가 그래픽 요소를 메시지로 이해할 것이라는 기대는 오히려 원하지 않는 방향으로 곡해되어 부정적인 의미로 각인 될 수 있다.

  • 위험을 예측하고 통제하라

    자신의 경험과 이해를 바탕으로 작업하다보면 종종 사용자 관점을 공유하지 못하거나 지나치게 개인 취향을 디자인에 반영하기도 한다. 기호나 상징에 대한 직관적 이해 역시 오랫동안 사용된 것이 아니라면 의도하지 않은 의미로 해석될 수 있다. 이러한 위험을 예측하고 통제할 수 있는 안목이 필요하다.

  • 통일감과 변화의 균형을 추구하라

    사용자 인터페이스나 제품 패키지, 웹사이트 등의 다양한 플랫폼에 같은 본질을 부여하면 노출 효과가 크고 각인 효과도 좋다. 하지만 지나친 통일감은 제품 전반에 걸쳐 지루함을 불러 일으키고 익숙해져서 신선함을 잃어버리기도 한다. 따라서 콘텐츠 특성과 전체 흐름에 따른 디자인 변화는 본질과 참신성 모두를 잡아야 한다.

  • 브랜드 시스템 영역으로 인식시켜라

    제품의 본질을 구축하기 위해서는 모든 과정과 요소들이 제대로 기획되어야 한다. 제품의 통일성을 구축하는 세부요소들은 디자인 요소이지만 그것이 통합되고 하나의 메시지로 작용하기 위해 관련된 모든 사람이 이를 브랜드 시스템으로써 인식해야 한다. 브랜드나 제품의 본질을 규정하는 것은 브랜드 아이덴티티 가이드라인이나 매뉴얼 형태로 정리된다. 제품은 물론 서류양식, 홍보물, 실외 장식용 배너, 사내 문구류에 이르기까지 조직 전반에 걸쳐 브랜드의 본질을 일관성있게 관리할 수 있다.

  • 군더더기 없이 명쾌하게 디자인하라

    프로젝트는 대부분 단순하고 명확한 아이디어에서 시작한다. 여기에 다른 가치, 차별성, 활용성, 시장 상황이나 기업의 실제적인 형편 등 수많은 조건이 고려되면서 프로젝트 범위가 넓어진다. 진행 과정에서 이러한 조건들은 재평가되며 제품에 적용될지가 정해진다. 디자인 과정은 제품의 기능과 전략적인 방향을 시각화하기 때문에 많은 변화가 발생한다. 디자인은 제품 개발 과정에서 사용자 관점을 가장 잘 이해해야 하고 제품의 부가가치를 극대화 할 수 있는 영역이다. 아무리 뛰어난 기능이더라도 이것을 쓸모있도록 환경을 조성하는 디자인이 필요하다. 사용자에게는 이러한 과정은 관심사가 아니다. 오직 필요에 따라 선택하고 자신의 욕구를 해결하거나 감성적으로 강하게 끌리는 제품을 구매한다.

  • 제품의 핵심 가치를 디자인하라

    사람은 시각 정보를 통해 대상을 일차적으로 해석한다. 한눈에 그 용도나 가치를 이해하지 못하면 사용자 욕구의 기회를 놓치고 이는 제품의 경쟁력을 약화시킬 수 있다. 사용자의 호기심을 불러일으키는 멋진 디자인도 사용자가 빠르게 그 연관성을 이해할 수 있어야 한다.

  • 쉽게 친숙해지도록 디자인하라

    직설적이고 명쾌한 디자인은 사용자 패턴 분석 과정을 빠르게 도와준다. 사용자가 제품을 이해하는 시간을 줄이고 쉽게 친숙해지며 유용하게 사용할 수 있도록 돕는다.

  • 직관적으로 디자인하라

    제품의 인상, 즉 감성적인 경험은 직관적이어야 한다. 디자인 표현 방향도 중요한 전략의 하나지만 다양하게 해석할 수 있는 스타일은 예상하지 못한 반응을 불러 일으킬 수 있다. 제품의 인상은 한번에 떠올려야 하며 여기에 제품 특유의 개성이 적절히 반영되면 다른 제품과 차별화 시킬 수 있다.

어플리케이션이나 웹사이트처럼 스크린 기반의 제품 외형이나 인터페이스 디자인은 지속적인 가치를 갖기 어렵다. 패션디자인처럼 기술 트렌드와 유행하는 디자인 스테일에 영향을 받는다. 이러한 역동성에서도 핵심 가치와 본질이 흐려지지 않고 강한 영향력을 발휘할 수 있도록 지키는 것이 디자이너의 중요한 역할이다.\r\n\r\n참조 : 좋아보이는 것들의 비밀 UX디자인

답글 남기기

Connect with: