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화로운 레이아웃

레이아웃 가이드라인

레이아웃 가이드라인은 콘텐츠를 어떻게 구성할 것인가에 대한 기본적인 규칙을 가진다. 전체 콘텐츠를 일관성 있게 배치하여 사용자가 쉽게 사용하도록 돕는다는 목적을 가지며, 제작자의 콘텐츠 유지 보수에 도움이된다. 화면 구성은 단순히 미적 요소뿐만 아니라 기능적인 역할을 해야 하기 때문에 조화를 이룬 구성 방식이 효과적이다.

면적비례형

요소가 차지하는 공간의 크기로 중요성을 표현. 요소간의 크기가 중요성을 대변하기 때문에 직관적으로 그 차이를 알 수 있도록 디자인해야 한다.


인접형

요소의 관계가 밀접하거나 공통점이 많을수록 위치도 가깝게 배치하는 유형. 공간적 배치로 요소의 공통점이나 유사한 속성을 시각적으로 나타냄.


상단 배치형

극장의 스크린과 같은 유형으로, 넓은 면적을 차지하는 중심 콘텐츠와 부연 설명이나 제어하는 요소가 아래쪽에 배치.


중앙형

방사형과 비슷하지만 가장 중요한 요소를 공간의 중심에 배치하는 유형. 그 주변은 각기 다른 유형과 상대적으로 중요성이 낮은 요소가 배치.


트리형

하향 흐름과 공통적인 속성을 가지지만 아래쪽으로 내려가는 단계가 각각의 카테고리 혹은 종속 단계를 의미한다. 단계별 요소들은 같은 수준의 속성을 가지며 경우에 따라 연속성이 수평으로 진행될 수 있다.


하향

공간의 위쪽은 높은 가치 또는 고차원 요소이고, 아래쪽으로 내려갈수록 종속되는 형태. 상하의 공간 구조가 콘텐츠의 연결 가치를 의미하는 경우.


방사형

중심 요소를 기준으로 나머지 요소들이 그로부터 파생된 경우에 효과적인 흐름의 유형. 하나의 중심요소를 공유하는 서로 다른 성격의 파생 요소들을 배치할 때 사용.


횡 방향 하향

왼쪽 위에서 오른쪽 아래로 흐르는 배치로 책읽는 방향과 같은 유형. 자연스럽게 정보의 흐름을 연출 할 수 있다. 책처럼 콘텐츠가 연속적으로 배치될 경우에 사용.


답글 남기기

Connect with: