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품의 본질

UX디자인에서 제품의 본질은 ‘종합적인 경험’을 말한다. 단순히 로고 디자인이나 화면의 색, 패키지 디자인에 머물지 않고 모든 요소가 사용자 머리속에 남는 경험이다.\r\n\r\nUX디자이너가 제품의 본질을 확립하는 작업을 의뢰받으면 사용자 입장에서 그 제품을 어떻게 찾고, 어디서 구매하며, 포장을 뜯고, 설명서를 읽은 다음 사용하기 시작하고, 어느 정도 익숙하게 사용하게 된 상황까지 모두 추적해야 한다. 이 과정이 모두 ‘사용자 경험’이며 사용자에게 긍정적인 생각을 갖도록 만드는 것이다.\r\n\r\nUX디자이너는 세부 영역의 구체적인 실행 방법에 대하 잘 모를 수 있지만 각각의 해당 전문가에게 실제 제품을 사용자 관점에서 볼 수 있도록 돕는 것이 주된 역할이며 전체적인 사용자 경험을 통해 얻을 수 있는 변하지 않는 가치를 찾아 정의하는 일이다. 가치는 제품 자체에 한정되지 않고 제품을 구매하고 사용하는 과정에서 찾는 것이 중요하다.\r\n\r\n전체적인 제품에 대한 인상, 즉 구매부터 사용까지의 본질을 구축할 때에는 기획 단계부터 제품의 콘셉트와 통일성을 포함해야 한다.

제품의 본질 디자인 과정에서 고려해야할 주제
  • 제품의 본질과 이미지

    디자이너로써 의도를 가지고 디자인하고 싶은 가치와 실제 사람들이 느끼는 이미지 차이를 이해하는 것이 쉽지 않다. 제품의 본질은 제품을 만드는 입장에서 구축하려는 다른 제품과의 차별화된 정체성이다. 반대로 제품 이미지는 실제 사용자에게 눈으로 인식되는 것이다. 이상적인 제품은 제품 제작자와 사용자의 의견이 일치하는 것이지만 거의 불가능한 일에 가깝다. UX디자인에서 제품을 사용한다는 것은 하나의 소통이기때문에 핵심가치를 긍정적인 방향으로 사용자가 받아들일 수 있도록 노력해야 한다.

  • 제품의 개성과 보편성

    창의적인 일을 하는 사람들이 공통으로 추구하는 것은 '차별성'이라는 가치이다. 제품에 특유의 개성을 불어넣는 과정에서도 이러한 노력이 필요하다. 제품 자체에 가치를 담아야 하고 이것이 직관적으로 전달되어야 한다. 제품의 차별성에만 집중하다가 보편성과 제품 자체의 가치를 제대로 담지 못한 제품이 있다. 이러한 경우에는 사용자에게 제대로 기억되기 어렵다.

  • 경험에서 얻어지는 본질

    제품의 본질을 사람들에게 인식시키기 위해 기업은 다양한 홍보활동에 큰 비용을 투자한다. 이러한 광고들은 사용자가 직접 사용할 때 재평가 받는다. 사용하면서 실망한 제품에 대한 경험이 제품과 기업에 대한 부정적인 인식으로 번지는 계기가 될 수 있따. 사람들의 평가는 다양하게 이뤄지고 제품의 여러면을 살필 수 있어 소비자뿐만 아니라 기업도 긍정적인 영향을 얻을 수 있다.

참조 : 좋아보이는 것들의 비밀 UX디자인

답글 남기기

Connect with:



이메일은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입력창은 * 로 표시되어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