멘탈 모델과 맵핑

  • 멘탈 모델

    사용자는 외부환경이나 대상이 어떤 방식으로 작용하고 동작하는지 추측하고, 구조화하여 이해하며 조작할 수 있다. 이렇게 대상을 심리적으로 구조화 할 수 있다.

  • 매핑

    사용자가 멘탈 모델의 구조를 구축할 때 대상의 세부 속성과 각 요소 사이의 관계를 규정하는 심리를 의미한다.

  • 전통적인 멘탈모델과 인디 영의 멘탈 모델

    UX리서치 회사인 어뎁티브 패스사의 전문가 인디영(Indi Young)이 집팔한 멘탈 모델은 사용자 행동 분석 방법론과 이를 제품 기획에 활용하는 내용으로 큰 관심을 끌었습니다. 인터뷰를 통해 수집한 참여자 답변을 분석하여 이를 체계적으로 범주화하는 기법을 소개했으며 UX디자이너, 결정권자들에게 실제로 결정에 필요한 근거를 마련하는 데 도움을 주었다. 하지만 기존 UX디자인에서 사용하던 멘탈 모델이라는 단어(인지심리학용어)와 같은 표현을 사용하여 혼란을 주고 있다. 기존의 멘탈모델은 사용자가 대상을 이해하는 과정에서 인지적으로 구축하는 구조자체를 의미하고 인디영의 멘탈모델은 실제적인 관점에서 사용자의 심상과 행동 유발 심리를 분석하고 분류하는 방법론을 의미한다.

  • 멘탈모델이 중요한 이유

    사용자가 제품과 그 사용법을 체계화 할 수 있으면 제품을 실수하지 않고 더 효율적으로 사용할 수 있기 때문. 사람들은 모든일에는 인과관계가 있고 그것을 정확하게 파악하지 못하더라도 스스로 특정한 연결 관계를 만드는 경향이 있음.

멘탈 모델을 구축할 때 고민해야 할 조건들


  • 멘탈 모델은 제품의 외적 조건에 영향을 받지 않아야 한다.

    제품 고유의 멘탈 모델을 구축할 수 있어야 하고 이것이 외부 요인, 즉 사용자가 바뀌거나 사용하는 장소 등에 따라 변하지 않아야 한다.

  • 멘탈 모델을 구축하는 요소들은 논리적인 관계를 유지해야 한다.

    제품의 동작 방식이나 이를 통제하는 사용자의 행동은 모두 논리적으로 인과관계가 설정되어야 한다. 이는 사용 효율을 극대화 하고 사용자의 실수를 줄이는 데에도 필수적이며, 사용자가 사용방법을 기억하는 데에도 부담을 줄인다. 제품의 각 기능이나 사용 과정에서 설정되는 인과 관계는 조건과 기능 수행, 피드백이라는 형태로 연결되어 있다. 이러한 논리적 연속성은 전체 시스템에 대한 이해를 돕고 효율적으로 사용할 수 있도록 한다. UI디자인이나 제품의 외형, 메뉴얼과 디자인 등 시각적 요소를 적절히 사용하여 직관적으로도 익숙해 질 수 있도록 설계해야 한다.

  • 사용자에게 익숙한 멘탈 모델을 활용해야 한다.

    사용자는 비슷한 종류의 제품을 사용할때 과거의 경험을 통해 새로운 멘탈 모델을 구축한다. 즉, 사용자는 새로운 제품을 사용할 때 과거의 경험과 비슷한 요소를 먼저 탐색하고 그 바탕으로 대상을 이해하고자 한다. 제품과 다른 제품이 공통점을 가지면 기본 구조를 참고하여 만드는 것이 사용자에게 도움이 된다. 완벽하게 독창적인 제품은 개성이 있지만 사용자에게 새로운 멘탈 모델을 구축하기 위한 노력이 필요하다.

매핑할 때 고려해야 할 사항들


매핑이 유효한 관계를 유지할 수 있는 사회적 특징, 사용자 나이, 지적 수준 등의 범위를 결정해야 한다.
매핑의 인과적인 연관성이 일반적이고 상식적인 수준을 유지해야 의미를 발휘하므로 이러한 수준에 대해 고려해야한다.
직관적으로 행동을 설명하는 구체적인 이미지나 지시어 선택을 고려해야 한다.

답글 남기기

Connect with:



이메일은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입력창은 * 로 표시되어 있습니다.